2006년 6월에 실시되는 전국 동시 지방선거는 17대 총선에 이은 국민적 관심을 끄는 또 다른 큰 정치행사다. 후보자로 나올 사람들이나 정당의 움직임을 보면 앞으로 2년도 채 안 남은 지방선거가 가시권에 들어왔음을 느낄 수 있다.

지난 세 차례의 지방선거가 풀뿌리 민주주의를 도입하기 위한 정치행사였다면 다음 선거는 그것을 정착시키는 선거여야겠다. 단순히 4년간 지역살림을 맡을 일꾼을 선출하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지방정치가 제대로 뿌리를 잡는 역사적 의미를 갖는 정치 이벤트가 돼야겠다는 것이다. 

지방선거는 2년 후에 뒤따르는 총선의 전초전이기도 하다. 따라서 여당은 여당대로 야당은 야당대로 사활을 거는 정치판이 될 것이다.

이런 탓으로 각 선거구는 벌써부터 후보자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공공연히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는 해방 이후 40여 차례가 넘는 선거를 치렀지만 아직도 후진적인 선거풍토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금품수수 흑색선전 인신공격 등이 그것이다. 우리 선거관리위원회는 깨끗한 선거문화의 정착을 위해 결연한 의지로 위법·탈법 선거운동을 차단하고 감시활동을 강화할 것이다.

공명선거의 실현은 선관위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이룩될 수 없다. 국민 각자가 돈이 안 드는 깨끗한 선거를 치뤄야겠다는 의지와 각오가 있을 때만 가능하다고 본다.

정당과 후보자는 선거법을 지키고, 정견·정책을 통한 유권자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공무원은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 등을 하지 말아야 한다.

또 유권자는 불법 선거운동을 표로써 심판하고 지연·학연·혈연 등 연고 관계를 떠나 가장 정직하고 성실한 후보자를 골라 선택해야 할 것이다. 특히 위법 선거운동에 대해서는 반드시 신고하는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다 해 주기를 부탁드린다.

우리는 선거 때마다 공명선거를 소리 높여 외치다가도 그저 구호로만 그치고 마는 경우가 많았다. 그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특히 사회 지도층과 선거 관계자들이 솔선하여 공명선거 분위기가 달성되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한다.

<일산구 선관위 홍보계장>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