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야당~문봉사거리 5.64㎞, 파주구간 착공에 시민사회 반발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김포~관산도로 파주 구간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김포~관산도로 파주 구간.

[고양신문] 8년 전 고봉산 생태훼손 문제로 지역 시민사회의 반발이 일자 중단됐던 김포~관산도로 사업이 최근 재추진되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문제의 김포~관산 간 도로(지방도 358호선)는 파주운정3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일환으로 LH가 추진하는 도로 사업으로 파주시 야당동에서 고양시 일산동구 문봉동까지 5.64㎞ 구간을 잇는 노선이다. 이중 고양시 구간은 일산동구 성석동 산203번지에서 시작해 한빛마을 교차로~탄현교차로~고봉IC(여의주마을 일원)~고봉사거리(성석로)~장진천교(진밭로) 등을 통과해 문봉사거리까지 이어진다. 향후 예정된 고봉사거리~관산동 도로(연장 3㎞)가 완공되면 파주 운정지구 주민들이 차량을 통해 통일로를 거쳐 서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해당 도로 사업은 고양시 구간에 2개의 터널을 뚫고 지나가는 등 생태훼손 문제로 큰 반발을 불러오고 있다. 현재 확인된 계획안에 따르면 고양시 내 터널구간은 총 2곳으로 황룡산 터널 627m구간(성석동 산203번지~성석동 산205-9)과 고봉터널 1079m구간(성석동 산158-2~성석동 930)이다. 고봉산과 황룡산 2곳을 뚫고 지나가는 만큼 산지훼손뿐만 아니라 굴착공사 시 주변지역 주민들의 소음피해, 주변 자연생태환경 훼손 등이 우려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처음 도로 계획이 알려진 2017년 당시 지역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김포~관산 간 도로사업 반대 시민운동이 거세게 일었다. 20개 넘는 시민단체들이 ‘고양시민대책위’를 구성해 3개월 넘게 시청 앞 1인시위를 진행했으며 최성 당시 고양시장 또한 주민반대 등을 이유로 LH에 사업 전면 보류 및 새로운 노선안을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작년 최종 확정된 도로 노선안에 따르면 일부 주거밀집지역을 비껴가는 약간의 선형변경 내용만 반영됐을 뿐 고봉산과 황룡산을 뚫고 지나는 노선의 기본 골자는 여전히 그대로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김포~관산 간 도로 공사는 파주 구간부터 착공을 시작한 상태이며 고양시 구간 또한 올해 하반기까지 토지보상을 마친 뒤 공사를 발주해 2026년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뒤늦게 도로사업 재개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최창의 기후위기고양비상행동 공동대표는 “이미 수년 전부터 도로공사에 따른 산림훼손과 생태계 파괴 문제, 환경 피해 우려가 제기됐는데도 이를 무시한 채 도로 계획을 강행하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며 “게다가 운정지구와 문봉동을 연결하는 도로가 무슨 교통 실효성이 있느냐. 예산만 낭비하고 고양시민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안되는 애물단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해당 도로는 관산~김포 간 연결도로라는 명칭이 무색하게 파주와 김포 연결구간의 경우 일부구간에 대한 환경부 반대로 사업자체가 불투명한데다가 고양시 구간(문봉~관산) 또한 비용대비 낮은 편익문제로 인해 아직 고양시가 사업계획조차 마련하지 않은 상태다. 때문에 작년 말 고덕희 국민의힘 시의원은 시의회 5분발언을 통해 김포~관산 간 도로에 대해 “고양시민들에게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고 환경피해만 야기하는 도로연결에 고양시가 1000억원이 넘는 사업비를 투입하는 게 말이 되느냐. LH가 사업비용까지 고양시에 떠넘기려고 한다면 해당 도로 계획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고양시와 LH 측은 이미 확정된 도로 계획인 만큼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해당 도로계획안은 이미 주민공청회와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가 끝나서 확정된 노선”이라며 “이미 파주구간 공사가 시작됐고 연결되는 노선이기 때문에 이제와서 고양시 구간만 제외하긴 어렵다”고 밝혔다. 고양시에 효용이 떨어지는 도로라고 해도 결정권이 국토부와 경기도에 있는 만큼 어쩔 수 없다는 이야기다. 사업주체인 LH 또한 과거 운정지구 광역교통대책을 위해 수립·확정된 도로인 만큼 실효성 여부와 관계없이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지역 시민사회에서는 “고양시민에게 도움이 되지 않고 환경 피해만 양산하는 도로 계획에 동의할 수 없다”며 반대운동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4월 총선을 앞두고 해당 사안을 주요 선거 아젠다로 부각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어 이후 행보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