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정책과 이민정책 총괄 
고양이민자통합센터 등 앞장 
TF 구성·범시민 서명운동 전개 
인천·안산·김포 7개 도시 경쟁 

[고양신문] 고양시가 법무부에서 신설·추진 중인 이민청 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고양시에 따르면 지난해 법무부는 범정부 이민정책 추진체계 구축과 통일된 이민정책 설계를 위한 출입국·이민관리청 신설을 포함한 '제4차 외국인 정책기본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고양이민자통합센터는 법무부 위탁 경기거점 기관으로 이민자들을 위한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운영·관리하며 △건강한 마을공동체를 통한 더불어 사는 사회 △이민자들과 국민들의 사회통합 △이민자들의 역량강화 △지역사회 네트워크 참여를 목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시는 최근 이민관리청 유치에 대하여 전문 관계기관의 협력과 조언을 구하고,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고양이민자통합센터를 방문했다.

김세영 고양이민자통합센터 대표는 “부처별 외국인 정책을 통합하고 이민정책을 총괄하는 이민관리청 설립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이민관리청 유치 활동과 관련해 고양이민자통합센터와 지속적으로 의견을 나누며 이민관리청 설립 및 고양시 유치에 대한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1월부터 이민청 유치 본격추진 선언과 함께  및 활동을 개시했다. 고양시 이민청 유치 당위성을 정부에 알리기 위해 지난 21일 덕양구청에서 범시민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자매결연도시에 서한문 발신과 이민청 유치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고양시가 지난 21일 덕양구청에서 이민관리청 유치 범시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사진 제공 = 고양시
고양시가 지난 21일 덕양구청에서 이민관리청 유치 범시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사진 제공 = 고양시

시는 공항·항만 등과 인접하고, 광역도로망과 KTX 행신역, GTX-A, 경의중앙선, 3호선 등의 철도망이 있어 전국 어디에서든 접근성이 용이하다. 또 다양하고 풍부한 의료·편익·문화시설이 있어 근무 생활환경이 편리한 점 등이 이민청이 위치하기에 최적지라는 입장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시는 편리한 접근성과 생활환경이 모두 확보돼 있는 강점을 부각하고, 이민청 유치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민청 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이민관리청 유치전에 뛰어든 지차체로는 전라남도와 경상북도, 인천시, 경기 고양·안산·김포시, 충남 천안시 등이다. 이민청을 유치할 경우 3000명의 일자리 창출과 3조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