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위해 ‘미디어 가짜뉴스 구별하기’ 특강 열어

[고양신문]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관장 장기욱)은 지난 14일 복지관 대강당에서 이용회원 약 130명을 대상으로 생활밀착형 디지털 역량 교육인 ‘미디어 가짜뉴스 구별하기’ 특강을 진행했다. 

 일산노인종합복지관이 어르신들의 스마트폰 활용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하고 있다.
 일산노인종합복지관이 어르신들의 스마트폰 활용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하고 있다.

최근 60대 이상 어르신들의 스마트 사용률이 급증함에 따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어르신에게 다양한 정보가 쉽고 빠르게 공유되고 있다. 이에 디지털 매체에서 무분별하게 양산되는 정보 속에서 올바른 정보를 판단하고 검증되지 않은 허위 정보나 가짜뉴스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미디어 리터러시’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어르신들이 자신의 금융정보를 지킬 수 있도록 스미싱 금융사기 피해사례와 예방 방법을 설명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요즘 친구들이 유튜브나 카카오톡으로 다양한 정보를 보내주는데 전부 믿으면 안되겠다. 앞으로는 한번 더 살펴보고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일산노인종합복지관은 앞으로도 어르신의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을 위해 이와 관련된 다양한 특강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