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CJ ‘국토부 조정안’ 놓고 줄다리기
도 “수용 불가…LH 참여 등 국가지원요청”
CJ “조정안 합의되면 사업 본궤도 오를 것”

[고양신문] 올해 말 고양시 일산에 들어설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CJ라이브시티’ 조성사업이 기약없이 표류하고 있다. CJ라이브시티 조성사업은 일산동구 장항동 일대 32만6400㎡(약 10만평)의 부지에 1조8000억원(2016년 기준)을 들여 실내외 6만여 석 규모의 케이팝(K-POP) 전문 공연장과 스튜디오, 테마파크, 숙박시설 등을 짓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다. 
CJ 아레나가 들어서는 곳은 2000년대 초 조성하기 시작한 고양관광문화단지(한류월드)의 일부 지역으로 땅 소유주는 경기도다. 사업 시행업체인 CJ라이브시티와 경기도는 2016년 5월 협약을 맺고 2021년 10월 착공식을 가졌다. CJ라이브시티는 글로벌 1위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AEG와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세계적 수준의 첨단 공연장인 아레나를 2024년까지 건립할 계획이었다. 

고양시 일산에 들어설 예정인 CJ라이브시티 조감도. [이미지제공= CJ라이브시티]
고양시 일산에 들어설 예정인 CJ라이브시티 조감도. [이미지제공= CJ라이브시티]

경기도 “즉각 공사재개”, CJ “조정안 합의부터”
하지만 공사비 상승과 고금리에 따른 자금조달의 어려움, 전력 수급 불안정 문제 등이 제기되면서 공사가 지연됐고, 경기도가 이에 따른 지체상금(지연배상금)을 물리겠다고 하면서 지난해 4월 공정률 17% 상태에서 공사가 중단됐다. 
이에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0월 ‘민관합동 PF조정위원회’를 가동해 조정에 나서 12월 조정안을 발표했다. 조정안에는 △지체상금 일부 감면 △완공기한 연장 △감면된 지체상금의 공공기여 방안 마련 등이 제시됐다. CJ 쪽은 국토부의 중재안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혔으나 경기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 17일 보도자료를 내어, CJ라이브시티 사업의 정상화를 위해 LH공사의 사업 참여 등 중앙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경기도는 또 “공사 지연의 귀책 사유가 CJ라이브시티에 있는 만큼 지체상금 면제 요건이 되지 않고 다른 사업과 형평성 문제 등으로 계약 해지·해제권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기도는 2020년 6월, 4년간 사업기간 연장을 포함해 총 4차례 사업계획 변경에 합의하는 등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노력했다”며 “CJ라이브시티는 공사를 즉각 재개하고 사업추진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는 등 사업추진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CJ 쪽은 조정안 합의를 거듭 촉구하며 적극적인 사업추진 의지를 강조했다. CJ 관계자는 “공사 재개가 준비된 만큼 조정안만 합의되면 더 많은 국내외 투자와 자금조달 기회가 생겨 이른 시일 안에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다. 경기도가 주장한 LH 사업 참여는 이후 추가적인 지원책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CJ라이브시티 조감도
CJ라이브시티 조감도

1년째 공사 중단…무엇이 문제인가
CJ 아레나의 공사가 중단된 표면적인 이유는 건설비 상승이다. 계획보다 건설비가 3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면서 자금조달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그러나 이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완공기한 연장’이다. 애초 테마파크로 시작했다가 아레나 중심으로 주 사업이 변경되면서 2020년 8월에서 2024년 6월로 사업 기한이 연장됐지만 완공기한은 연장되지 않아 지체상금과 대출이자 및 토지보유세 부담이 늘어나게 됐다. 이에 더해 전력공급과 한류천 수질 문제 등이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또다시 준공 기일을 늦춰야 할 요인이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감독관청인 경기도는 공사 지연 책임이 CJ 쪽에 있다고 주장하며 준공 기한을 늦출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CJ라이브시티는 아레나 지구를 제외한 전력 수요 충당 방안이 미해결 상태로 남아있다. 준공 기한 연장과 지체상금 및 보유세 문제 등이 해결되더라도 전력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CJ라이브시티는 전체 운영 관점의 마스터플랜을 기획, 수립하여 운영을 준비하는 데 차질을 빚게 된다. 
CJ라이브시티를 관통하는 한류천의 수질오염 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다. 2019년 12월 고양시와 CJ라이브시티는 한류천 수질을 2등급 수준으로 개선하고 친수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협약을 맺었지만 수질개선에 진전이 없는 상태다. 고양시는 올해 안에 한류천을 준설하여 복개한 뒤 친수공간을 조성할 방침이다.

CJ라이브시티 위치도.
CJ라이브시티 위치도.

일산지역 총선 후보들 “공사 재개” 한목소리 
실타래처럼 꼬여만 가는 CJ라이브시티 사업의 해법은 뭘까. 이춘열 고양풀뿌리공동체 정책위원은 적극적인 행정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은 “감독관청인 경기도는 고양시와 시민들의 이해관계가 걸린 일에 과도한 책임을 떠안을 생각이 없고, 고양시는 경기도 소유의 땅에, 경기도의 감독 아래 100% 민간자본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보니 사업 주무부서조차 두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고양시의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올 사업의 중단이 장기화되자 공사 재개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4·10 총선 고양병·정선거구(일산동·서구)에 출마하는 여야 후보들을 중심으로 터져 나오고 있다. 
이기헌 고양병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난 13일 공사현장을 방문해 “CJ라이브시티가 신속히 공사를 재개하고 완공할 수 있도록 국토부, 경기도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선거구 김종혁 국민의힘 후보는 최근 지지자들과 함께 경기도의회를 방문해 “서울과 인천이 아레나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데 가장 먼저 시작한 고양 라이브시티는 중단됐다. 경기 북부를 살리기로 공약한 김동연 지사가 결단을 내려야 공사가 재개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후보는 ‘문화산업도시’를 핵심공약으로 내건 고양정 김영환 더불어민주당 후보다. 김영환 후보는 최근 CJ라이브시티 김진국 대표를 만나 “CJ아레나와 킨텍스 3전시장, 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등 콘텐츠 산업시설로 연결되는 고양 K-컬처밸리의 완성은 고양관광특구를 비롯한 고양시 전역의 관광지형과 문화에 대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며 “산업과 놀이를 매개로 한 고양문화산업도시 건설에 CJ라이브시티가 앞장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