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으로 달릴때는 토기어로만 달린다'라는 생각은 버려라. 고속으로 달때 무조건 5단기어로 주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운전자가 많다. 그러나 그것은 좀 생각해 봐야만 될 문제이다. 시속100km를 주행할 때5단기어 로 주행하는 것이 연료가 적게 들고 쾌적하다.그러나 1단기얼 주행하는 것이 안전 할 때도 많다.그 예가 발호 앞지르기 할 때이다.5단기어에서 시속100km로 주행할때 엔진의 회전수는 차에따라 약간은 다르지만 보통 분당3000회전(3000RPM)을 넘는 정도이다.그대로 가속페다을 밟은다해도 순간적으로 속도를 갑자기 더 높일 수 있는 경우는 아니다.4단기어오 시프트다운 하면서 달린다면
엔진 회전수가 대략 3700회전 정도되서 별무리가 없고 가장 힘차게 달릴 수 있는 경우가 되어 순간적 가속을 할 수 있게되며 신속하고 안전한 앞지르기를 할 수 있게된다. 출력이 작은 차일 수록 시프트 다운을 자주 하는것도 빠르고 안전하게 주행 할 수있는 비결이 된다. 가파른 언덕길에서 톱기어로 주행을 한다면 힘이 빠진 상태가된다. 이때 저속차량를 앞지르기 하려면 시프트 다운하여 힘차게 순간적으로 속도를 높여 앞지르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시프트 다운은 순간적으로 속도를낼 수 있으며 엔진을 위하는 방법이되기도 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