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기 어린이의회 13일부터 본격 의원활동 시작

고양시와 청소년거리운영위원회(회장 안승환·916-1318)는 93명의 어린이의회 의원단을 구성해 오는 13일부터 본격적인 의정활동을 시작한다. 자신들의 문제를 돌아보고 고양시의 청사진을 그려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어린이의회 구성은 목적은 ▶지역현안에 대하여 직접 체험하고 ▶토론하는 생생한 민주적인 현장학습 과정 제공 ▶어린이간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의식 고취 ▶주체적인 활동을 하는 차세대의 지도자 육성에 있다.

고양시의회 의원정족수의 2배수인 63명의 어린이들은 관내 초등학교 5~6학년 중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선발했으며 13일부터 16일까지의 견학활동 평점을 가지고 31명을 최종 선출해 제1기 고양시 어린이의회를 운영하게 된다.

이렇게 선출된 어린이의회 의원들은 17일 본회의를 시작으로 의장과 상임위원장 3명을 선출하게 된다. 또한 고양시장의 위촉을 받아 구성된 어린이 의회는 의원 정족수의 1/3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임시회 개최가 가능하며 본회의는 년 2회 개최하게 된다. 이들의 임기는 2002년 2월말까지며 1차에 한하여 연임이 가능하다.

제1기 어린이의회 의원 선출 과정 및 앞으로의 활동계획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의회 참가자 추천 및 의원 후보 선발=각 학교별로 의회 참가 희망학생 3명 이상 추천하고 추천학생들은 희망상임위원회별 주제 중 택일하여 원고지 10매 이상의 주제문 작성 추천서와 함께 제출한다. 주제문을 낸 100여명의 어린이 중 심사하여 의원정족수(31명)의 2배수인 63명 선발한다.

◇어린이의회 의원 선발=견학(시찰)후 내용을 결과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토론에 참여하는 비율 및 견학활동 보고서를 가지고 종합평가하고 그 점수를 토대로 고양시의회 의원정족수에 해당하는 우수 어린이 의원을 선발한다.

◇어린이의회 구성=의장 1명, 부의장 1명, 상임위원장 3명을 포함한 의원 31명으로 구성한다.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은 의회구성 후 첫 회의에서 어린이들의 자율적인 의사로 선출하고 의원들은 시장의 위촉을 받는다. 1기의회의 경우 임기는 2002년 2월말까지며 1차 연임 가능하다.

◇어린이의회 운영=본회의는 년 2회 개최원칙(자율적으로 결정)으로 한다. 필요시 어린이 의원 3분의 1이상의 요구로 임시회 개최 가능하다. 의장은 모의의회 구성 후 처음 본회의 개최시 제1기 어린이의회 운영에 관한 기본일정을 정한다. 선발된 어린이 의원들은 본회의에 참석하고 나머지 후보로 참여한 어린이들은 방청 후 의견 제출한다. 본회의 폐회 후 어린이 의회의원이 공동 작성한 정책안 채택하고, 차기의회 개회 전까지 사이버 상에서 지속적인 활동 전개

앞으로 고양시 어린이의회는 어린이 지역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연계 운영할 예정이며, 사이버 상에서 활동상황에 대한 월 1회의 정기적 토론회를 갖는다. 또한 관심 있는 지역현안에 대한 조사 및 토론, 의견안 제출하고, 청소년정책에 대한 우수제안 제출하게 된다.

표> 1기 어린이의회 의사일정
13일 오전 발대식 및 자기소개
오후 ‘의회와 의원’ - 김범수 의원 강의
주제토론1 : 고양시 어린이의회의 위상과 역할
주제토론2 : 어린이 인권과 구체적인 우리의 목소리
14일 오전 환경사업소 견학
오후 쓰레기소각장 견학
16일 서삼릉 견학
17일 오전 본회의 연습
오후 본회의 - 어린이 인권선언문 채택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