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도교육청 방문 “반대”입장 전달

학부모들의 벽제고(덕양구 관산동)의 특목고 전환 반대로 시작된 외고전환 찬·반 논쟁이 양측의 성명서와 반론문 발표로 뜨거워질 전망이다. 그러나 아직 학교측과 주민대책위측이 서로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지 못한 가운데 지난 주 주민들은 경기도 교육청을 방문해 특목고 전환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학교측은 지난 13일 본지의 관련보도에 대한 반론문을 통해 “강성화 교장의 부임 후 재단에서는 약 10억 원 정도를 투자해 학교의 시설을 현대식을 바꿨다”고 전했다. 한편 특목고 지정의 명분에 대해서는 “벽제고는 신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평준화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과 평준화 학교에 들어가도 전출이 계속 될 가능성이 높은 학교”라며 “그 동안 우수한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던 백석고와 백신고가 평준화 대상에 들어가게 돼 특목고의 필요성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학교운영은 “학교 운영위원회가 중·고별로 각각 구성돼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교육활동을 검토해 매월 학교장에게 자문을 하고 있어 학부모의 의견이 학교에 수렴되게 하고 있다”고 말하고 마지막으로 “이제는 학부모들의 인식이 고양시 평준화 실시에 따라 학교선택에서 좁은 지역학교의 의미보다는 고양시 전체를 보고 풀어야 한다”라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벽제지역 교육정상화를 위한 대책위원회’는 지난 16일 성명서를 발표. 대책위는 “진정 명문고로 탄생하고픈 재단측의 비젼이 있었다면, 차라리 그 예산으로 낙후된 벽제중·고등학교 교사의 질적향상을 도모할 연구 및 개발에 치중해 단계적인 발전을 추진했어야 한다”고. 또한 “비록 벽제중·고등학교가 학교별로 운영위원회가 있지만 학교재정운영상태 및 사업게획에 대한 견제 및 심사를 할 기회를 충분히 부여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교육사업의 정신으로 고양외국어고등학교라는 명문고를 설립하려함은 어불성설이다”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난 17일 수원에 있는 경기도 교육청을 방문해 고양외국어고등학교 설립 백지화를 요구하는 민원을 접수했다.
대책위측은 교육청 관계자에게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이 없었던 점과 아무런 대책 없이 벽제고를 특목고로 지정한 이유에 대해 물었다.
이에 도교육청의 구명서(학교설립기획과)씨는 “최종인가가 나지도 않은 과정에서 학교측이 입시요강을 발표하는 등 특목고 지정 진행과정에서 몇 가지 잘못이 있었다”고 답변하고 대책위에 문제를 신중히 검토해 보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최종인가는 언제라도 날 수 있다며 주민들의 민원에 대한 명확한 답변은 당장은 어렵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