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평동 주민들 “사전협의 안했다” 반발

덕양구 신평동 주민들이 ‘시가 주민의 사전동의없이 하수종말처리장사업을 추진’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 4일 신평동 주민들은 공사예정부지인 배수펌프장 앞, 평가액 산정차 현장감정평가를 나온 시관계자들에게 자신들의 반대입장을 피력했다.

주민들은 “공사부지가 확정될 때까지 하수종말처리장이 들어서는지 몰랐다” 며 “이 혐오시설의 입주하면 땅값 하락은 물론 생활환경 오염문제 등 많은 피해를 떠안게 된다” 고 주장했다. 또한, “지금껏 주민의견수렴을 위한 제대로 된 설명회나 공청회조차 없었다.

몇몇 땅주인과의 합의로 공사를 추진하겠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격분했다.
이에 대해 시는 “1999년 민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행정 절차에 따라 공청회, 설명회 등을 진행했다”며 주민들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또 시는 “주민들은 기왕의 행정절차 외의 자세한 설명을 요구하는 것이라면 조만간 설명회를 다시 가질 계획”이라고 밝히고 현재 이 사업은 신평동의 9만 평방미터의 부지에 건설되며 사업계획 확정돼 보상문제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주민들은 “만약 자신들의 반대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공사가 진행될 경우 하수종말처리장 인근 땅을 ‘다른 지역의 휴지(대토)로 보상’하는 등의 요구사항을 내걸었다. 또한 향후 공사에 있어 ‘하수종말처리장 입구의 좁은 현 농노길을 안전상 확장해 줄 것” 등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시(치수방제과)는 “이 길은 지하 하수관로를 통해 물이 들어오는 것일 뿐, 대형차들이 다니지는 않는다” 며 불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시는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최대한 검토할 것’이라며 ‘조만간 열릴 설명회에서 거론될 주민들의 요구사항은 각 담당 부서와의 협의가 필요한 만큼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