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모 시의원

고양시 지역의원인 X씨는 정부의 공직자 화환수수금지 조치에 환영한다고 밝혔다.
X의원은 “주민들에 의해 선출된 의원은 지역구 관리를 위해 화환이 ‘필요악’이기도 하지만 적지 않게 부담된다”고 전했다.
처음에 의원에 당선되자 각종 경조사 자리에서 많은 전화가 걸려왔다고 한다. 그러나 X의원은 현행 선거법상 의원들의 현금 기부는 불법이고 1만5천원 미만의 물품밖에는 보낼 수 없어 행사장에 참석해 일손을 돕는 것 외에는 이체의 기부금이나 화환은 전혀 보내지는 않았다. 그래서 주민들에게 싫은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한 지역주민은 전화를 걸어 “내가 당선시켜 줬는데 이제 와서 입을 닦는 거 아니냐”라고.
한번은 자신의 집에 선물로 들어왔던 화분에 직접 리본에 이름을 써서 갖다 준 일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행사장마다 직접 찾아 주민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눈 덕분에 지금은 주민들에게 많은 신뢰를 얻었다고 한다.
X의원은 점점 화환을 주고받는 풍속도가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대부분의 공직자들도 화환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 의원들은 비싼 화환을 보내고 이름이 없는 봉투를 건내기도 한다고 귀뜸했다. 법에 저촉돼지만 신고되는 경우는 극히 드문 것이 문제라고 지적한다.
화환의 처리도 골칫거리다. 선물로 들어온 화분을 남을 주기도 그렇고 해서 집에서 20개가 넘는 화분을 길러봤지만 대부분 시들어 죽었다고 한다. 대형화환은 집에서 키울 수도 없어 행사가 끝나면 곧바로 버릴 수 밖에 없다고 한다.
X의원은 화훼농가의 피해에 대해서는 정부가 감소분만큼 수출판로를 확보하는 쪽으로 지원을 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 시 공무원들이 의견을 모아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