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고양도시기본계획 공청회

<지상중계>
20년 후의 고양시 모습을 가늠할 수 있는 도시기본계획이 형식적이고 행정편의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12일 시청 문예회관에서 열린 고양도시기본계획(안)에 대한 공청회에서 시는 2025년을 목표로 기반시설과 토지이용, 도시공간 재편 등의 미래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시는 공청회 시작에 앞서 이번 계획은 구체적인 개발방안이나 지역단위 세부계획을 포함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참석자들은 도시계획이 일반적인 행정관리방안만 늘어놓고 추상적이며 고양시만의 독특한 미래비젼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토연구원의 김현식씨는 “계획이 여러 가지 사업을 나열한 수준”이라며 “지식기반벨트 등은 유기적인 사업배치로 시너지 효과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균 서울대 교수는 “미래 계획들이 너무 지역적이고 선거공약 같다”며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단계적인 목표를 세울 것을 지적했다. 

시민단체 대표로 참석한 조현주 고양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도 “생태, 교통, 자족도시 등 미래의 도시비젼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빠져 있다”며 고양시 생태계의 중요 축인 한강하구와 개명산에 대한 관심을 가질 것을 요구했다.

최경식 시의원(도시건설위원장)은 “현재도 고양시에는 13곳에서 각종 택지개발과 주택지조성사업이 한창이어서 인구유입이 많을 것으로 보이지만 도시계획에는 20년 후의 인구를 110만명으로 지나치게 낮게 설정해 놓고 있다”며 현실에 맞는 인구증가를 감안할 것을 지적했다.

한편 공청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덕은동 미디어밸리 개발(김진숙), 원당권 지역개발(조병상), 대화마을의 도시계획 편입(김윤중) 등 지역개발에 대한 질문을 쏟아냈다.

이에 계획을 내놓은 삼안기술공사의 이웅주 전문위원은 “도시기본계획은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이 아니며 지역별 개발계획은 관련법에 따라 고양시가 추진해야 할 사항”이라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에는 그린벨트 지역 주민과 부동산 관계자 등 600여명의 인파가 몰려 고양시 개발정보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