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환경봉사대

최근 국제모터쇼가 열린 한국국제전시장의 넓은 주차장에서 하루 10만대가 넘는 차량들을 안내하고 있는 [그린환경봉사대]는 오로지 봉사정신 하나로 뭉친 단체다.

대원들이 모두 택시기사여서 기동력이 있는데다가 격주 근무를 하기 때문에 쉬는 날마다 뭔가 의미 있는 일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한게 지금의 봉사대가 되었다.


한 대원은 “일단 출발은 좋았지만 모두가 한마음이 되기에는 쉽지 않는 것이 현실 아닙니까”라고 말한다.

처음 120명으로 시작한 대원들은 우여곡절 끝에 6년이 지난 지금 40여명의 대원들이 남아 '이젠 봉사를 하지 않고는 생활의 의미를 못 찾을 정도'라고 한다.

봉사대는 사회복지시설 무료 도서교환에서 독거노인 도시락 배달에 이르기까지 활동영역도 다양하다. 크고 작은 고양시 행사 때마다 각종 천막 설치 및 철거는 물론 힘쓰는 일이면 언제든지 달려간다고 한다. 대원들은 돈 한 푼 받지 않고 오로지 회원들의 회비(월 1만원)만으로 움직이는 "달리는 봉사대, 몸으로 하는 봉사대, 보이지 않는 봉사대"라고 자부하고 있다.

봉사대 총무를 맡고 있는 최원제 대원은 "고양시 새마을문고의 도움으로 책사랑 봉사를 시작하면서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이동문고는 물론 도서교환전, 복지시설 도서교환, 등 많은 책사랑 운동에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는 약방의 감초다. 이제는 힘들어도 봉사를 하고 오면 오히려 마음이 편해진다"고 말했다. 

비록 작은 단체지만 대원들의 봉사활동이 지역의 구석구석에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고, 사람과 단체를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하며 고양시의 자랑으로 떠오르고 있다. 

 

주 소: 덕양구 지축동 440-59번지 효자동복지회관 1층
연락처: 02-381-6073

주요연혁
1999. 4 제1대 출범(대장 김형순) 우신교통 택시기사 120명
2002. 1 국립 암센터 도서실에 무료책 교환 시작
2003. 1 덕양노인복지회관 독거노인 도시락 배달 시작
2003. 3 샤롬의 집 등 시설에 무료책 교환 시작
2004. 5 생활보호대상자 도배 지원(대자동)
2005. 4 킨텍스전시장 무료주차관리 봉사

주요활동
덕양보지회관 도시락배달
월드컵 홍보 캠페인: 교통 및 환경
시회복지 시설 도서교환(소망의 집, 은혜의 집 등)
도서 교환전
이동문고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