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게살기운동 고양시협의회]는 인간의 진정한 인간됨을 위한 범국민적 의식개혁 운동을 펼치고 있는 단체다. ‘진실 질서 화합’의 3대 이념을 바탕으로 조상들이 남긴 훌륭한 민족정신과 문화적 전통을 현실에 맞게 재창조해 건전한 국민정신을 이끌어 내고자 희생과 봉사를 하고 있는 단체다.

이름 그대로 ‘바르게살기’를 다짐하고 삶 속에서 실천하기 위해 고양시 구석구석을 찾아다니고 있다. 회원들의 봉사의 손길은 비록 사회의 그늘진 곳에 무관심한 사람들에게 드러나지 않지만 입과 입을 통해 잔잔한 감동들을 만들어 가고 있다.

협의회는 푸른 야산 가꾸기. 맑은 하천 가꾸기 등 자연환경은 물론 기초질서 캠페인을 통해 회원들은 마음속의 환경을 우선 가꾸고 있다.
협의회 안에는 여성봉사대가 지난해 10월 18일 발족해 매주 1회 이상 찾아가는 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이번자 여성봉사대장은 "항상 감사하면서 살려고 해요. 모두 바쁜 가운데에도 행사 때마다 마다하지 않고 찾아주는 회원들이 큰 힘이 됩니다, 이들은 어르신들을 손수 목욕시켜드리고 만져주고 같이 웃어주며 서로를 격려하고 있습니다. 그분들이 고맙다는 인사를 할 때면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보람을 느껴요"라고 말한다.

고양협의회는 고양시 37개동에 각각 위원회가 구성되어 있으며 총 1,0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거대한 조직력을 자랑하고 있다. 규모에 비해 활동이 미미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고 한다. 그러나 협의회가 말하고 싶은 것은  "내 주변 쓰레기는 내가 줍는다. 내가 먼저 양보하여 남을 존중한다. 내가 먼저 인사를 나눈다" 등등 작은 것들이다. 누구나가 알고 있는 것이지만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고 한다.

각종 캠페인들을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가장 절실하고 절박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외치는 고양시협의회의 목소리에 관심을 가져 봐도 좋을 듯하다.

 

 

단체소개
단체명: 바르게살기운동 고양시협의회
주 소: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226-2 화전복지회관 2층
연락처: 031-965-2900
회원수: 1,100명

주요연혁
1988. 12 사단법인 바르게살기운동 제1대 협의회 출범(회장 이성노)
2000. 5 경기도에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
2003. 2 제 8 대 협의회 출범(회장 김필례)
2003. 3 시협의회 사무실 이전
2004. 10 여성봉사대 출범(대장 이번자)

주요활동
기초질서 캠페인
맑은 하천 가꾸기(곡릉천): 월 3회 이상
국토청결운동: 푸른야산가꾸기, 꽃길가꾸기, 역세권주변 청소, 등
119 안전지킴이 활동(50명)
여성봉사대 활동(50명)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