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송회통역봉사단

민간외교의 선봉장을 자처하는 외국어통역자원봉사자 21명이 고양시에서 다시 뭉쳤다. 이들은 지난 1월 경기도에서 외국어 통역자원봉사자로 위촉을 받고, 고양시는 물론 경기도 전역에서 문화유적 및 각종 전시, 컨벤션,등에 통역봉사를 하고 있다. 고양시를 대표하는 나무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하는 [백송통역자회](백송회)는 현재 곳곳에서 민간외교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백송회는 지난 3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소규모 단체이지만 그 활동 만큼은 어느 단체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고양시 해외 자매결연 및 교류 등 외국인이 찾을만한 곳이면 빠지지 않고 감초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킨텍스 국제모터쇼에서는 한국문화를 홍보하는데 그치지 않고 수출상담까지 척척 해냈다.

백송회 회원들은 단순히 언어전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역사, 그리고 그 속에 살아숨쉬는 선현들의 숨결을 외국인들 마음에 전달하고 있다.
이를 위해 회원들은 이미 사전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했다. 영어 일어 중국어 등 6개 외국어 분야에서 통역이 이루어지고 있다.

백송회 서은선 부회장은 "외국인들에게 우리문화를 알리는 것이 얼마나 보람있는지 몰라요, 그러나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하지 못해 아쉬워요. 자원봉사가 생활화 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어요"라며 아쉬움을 표현하기도 했다.

백송회는 앞으로도 2005 세계 평화축전(파주, 임진각) 통역봉사활동이 예정되어 있으며, 6월 보훈의 달을 맞이해 외국에서 방문하는 재향군인들을 위해 통역봉사를 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다른 나라 외국인 자원봉사단체와의 자매결연, 국내 BBB 통역자원봉사단체와 합동체제도 구축할 계획이다. /박평선 기자


단체명: 백송통역자회
주 소: 고양시 일산구 주엽동 문촌마을
연락처: 02-381-1365

주요연혁
2005. 01 경기도 외국어 통역자원봉사단 구성(경기북부권 34명)
2005. 03 고양시 백송통역자회 출범(회장 김선남)
2005. 03 민족정신, 문화유산 및 역사유적지 통역활동
2005. 04 킨텍스 서울국제모터쇼 통역봉사활동
2005. 05 고양시 정신보건센터 재활프로그램외국어 동아리 지원

주요활동
-. 고양시 각종 행사 외국인 통역봉사 지원
(문화, 예술, 산업별 각종 전시, 포럼, 컨벤션, 등)
-. 고양시 문화유산 및 역사 유적지, 박물관, 전시관, 등 통역봉사
-. '2005 경기 방문의 해' 관련 통역자원봉사 활동 중
-. 임진각 및 비무장지대, 제3땅굴, 등 상시 통역활동 중
-. 자운서원, 연천전곡리 구석기시대 유적지 상시 통역활동 중
-. 고양시 정신보건센터 재활프로그램 영어카페 운영: 매주 1회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