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양총선 시민 정책제안_문화분야

[고양신문]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시민들이 직접 도출해낸 정책제안을 총선 예비후보들에게 전달하는 자리가 지난 19일 마련됐다. 고양신문·고양포럼 주최로 열린 104회 고양포럼에서는 △자치 △도시·교통 △지역경제 △교육 △문화 5개 분야의 정책제안을 시민이 직접 발표했다. 
2월 포럼에 이어 3월 18일로 예정된 105회 고양포럼에서는 △환경 △농업 △평화 △복지 △의료·건강 등 5개 분야에 대한 고양시민 정책제안이 이어진다. 두 번의 포럼을 통해 제시된 시민들의 의견은 <2024 고양총선 시민 정책제안서>로 갈무리해 각 당의 최종 출마자들, 그리고 4월 총선에서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은 당선인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고양포럼 참가자들이 분야별 시민정책 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고양포럼 참가자들이 분야별 시민정책 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대표발표>
이춘열 고양풀뿌리공동체 정책위원

이춘열 고양풀뿌리공동체 정책위원
이춘열 고양풀뿌리공동체 정책위원

문화분야에서는 고양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인과 관련단체 대표 등 9명이 정책제안에 동참했고, 고양풀뿌리공동체 이춘열 정책위원이 종합발표를 맡았다. 

제안자들은 108만 도시에 걸맞은 과감한 문화인프라 확충을 요구했다. 도시 위상에 어울리는 시립미술관과 시립박물관이 건립돼야 한다는 문화예술계의 오랜 숙원이 다시 한 번 강조됐고, 지역의 역사와 생활사를 기록하는 지역기록원을 설립하자는 의견도 새롭게 제시됐다. 

고양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문화예술인과 전문단체를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도출됐다. 구체적으로 시가 운영비 일부만 부담하면서도 양질의 문화예술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 상주단체(오페라·뮤지컬단, 오케스트라, 무용단 등)를 육성하자는 제안이 나왔고, 지역 토착문화예술인과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을 다양한 방식으로 확대하자는 의견도 제시됐다. 아울러 문화예술활동 후원 기업과 개인에 대해 직접적인 세금감면 혜택을 줄 수 있도록 법률을 개정해달라는 제안도 있었다. 

전문예술인에 대한 정책과 함께 시민생활문화를 창달하는 효율적 정책도 요청됐다. 이를 위해 서는 지역문화 중심의 생태문화협력체계가 구축돼야 하고, 동네밀착형 생활문화 확산을 위해 지역의 공공인프라를 개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독서문화와 관련해서는 축소된 독서진흥예산이 다시 확대돼야 하고, 작은도서관진흥법이 합리적으로 개정돼야 한다는 요청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 관련산업이야말로 일자리와 먹거리를 창출할 고양시의 미래 비전이라는 점이 강조됐다.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K-컬처와 콘텐츠, 방송영상, 마이스, 관광산업 등을 아우르는 종합지원책을 수립하고 관련 전략산업특구를 지정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고, 여러 가지 상황으로 시행이 늦어지고 있는 CJ라이브시티의 꼬인 매듭을 조속히 풀어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정치권과 시민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견해가 강조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