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양총선 시민 정책제안_도시교통분야

[고양신문]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시민들이 직접 도출해낸 정책제안을 총선 예비후보들에게 전달하는 자리가 지난 19일 마련됐다. 고양신문·고양포럼 주최로 열린 104회 고양포럼에서는 △자치 △도시·교통 △지역경제 △교육 △문화 5개 분야의 정책제안을 시민이 직접 발표했다. 
2월 포럼에 이어 3월 18일로 예정된 105회 고양포럼에서는 △환경 △농업 △평화 △복지 △의료·건강 등 5개 분야에 대한 고양시민 정책제안이 이어진다. 두 번의 포럼을 통해 제시된 시민들의 의견은 <2024 고양총선 시민 정책제안서>로 갈무리해 각 당의 최종 출마자들, 그리고 4월 총선에서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은 당선인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고양포럼 참가자들이 분야별 시민정책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고양포럼 참가자들이 분야별 시민정책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대표발표> 
심송학 고양워킹포럼 정책위원장 

심송학 고양워킹포럼 정책위원장
심송학 고양워킹포럼 정책위원장

도시·교통분야 정책제안에는 아파트입주자연합회 등 9개 단체와 전문가들이 참여했고, 발표는 도시전문가 심송학 고양워킹포럼 정책위원장이 맡았다. 심송학 위원장은 각 단체의 정책제안을 빠짐없이 정리한 후 제안 내용과 관련한 다양한 해외 벤치마킹사례를 사진으로 보여줬다.

가장 관심이 뜨거웠던 항목은 교통여건 개선 문제였다. 교통여건 개선은 3가지 맥락으로 제안됐다. 고양~서울 교통문제와 고양 내부 순환 교통문제, 서북부 주요 도시 간 교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 고양~서울 교통문제는 한강을 이용한 수상교통 시스템 마련 등 최근 서울시에서 시도하고 있는 새로운 정책을 고양에서 연계하는 방안이 제시됐고, 삼송 인근지역 주민들의 숙원인 신분당선 삼송 연장 요구도 제기됐다. 고양 내부 순환교통 대책으로는 대화 대곡 행신 창릉 등 주요 거점 지하철역을 연결하는 친환경 트램 운영이 거론됐다. 서북부 광역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서해선 대곡역~고양동~의정부 연장, 김포~고양~파주 광역교통망 구축 등이 제안됐다.  

도시분야에서는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 등 난개발이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종합정비계획수립과 기피시설이 집중된 지역에 대한 주거환경 개선 문제가 화두에 올랐고, 총선을 앞두고 논쟁이 불거진 고양 서울편입 문제도 제기됐다. 정책제안에 참여했던 삼송연합회는 서울편입을 공식적으로 요구했고, 고양시서울편입추진위원회 역시 서울편입을 핵심정책으로 제안했다. 서편입을 제안한 단체들은 서울편입을 통해 고양~서울 교통문제 등 고양시민이 느끼는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공동주택관리법 등 아파트거주자들과 관련된 법이 개정될 때는 거주자들의 의견을 반드시 수렴하도록 제도를 개선해줄 것을 요구하는 내용도 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