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양총선 시민 정책제안_지역경제분야

[고양신문]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시민들이 직접 도출해낸 정책제안을 총선 예비후보들에게 전달하는 자리가 지난 19일 마련됐다. 고양신문·고양포럼 주최로 열린 104회 고양포럼에서는 △자치 △도시·교통 △지역경제 △교육 △문화 5개 분야의 정책제안을 시민이 직접 발표했다. 
2월 포럼에 이어 3월 18일로 예정된 105회 고양포럼에서는 △환경 △농업 △평화 △복지 △의료·건강 등 5개 분야에 대한 고양시민 정책제안이 이어진다. 두 번의 포럼을 통해 제시된 시민들의 의견은 <2024 고양총선 시민 정책제안서>로 갈무리해 각 당의 최종 출마자들, 그리고 4월 총선에서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은 당선인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고양포럼 참가자들이 분야별 시민정책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고양포럼 참가자들이 분야별 시민정책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대표발표>
이상헌 고양상공회의소 회장

이상헌 고양상공회의소 회장
이상헌 고양상공회의소 회장

지역경제분야는 고양에서 활동하는 주요 경제단체 대표와 기업인 등 7명이 정책 제안에 동참했다. 종합발표는 고양시 경제인을 대표해 이상헌 고양상공회의소 회장이 맡았다. 
제안자들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크게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정책 △고양시 전략산업 육성 △규제 완화 등 세 가지 분야의 정책을 제안했다. 

먼저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세부 정책으로 지역 공공기관과 앵커기관의 조달력을 활용한 ‘지역순환경제’ 시스템 구축 의견이 나왔다. 지역상품 우선구매제도와 지역기업 우선계약제도, 지역주민 우선고용제도 등 제도적 지원을 통해 지역기업을 육성하고 여기에서 나온 수익을 다시 지역 공공사업을 위해 환원하는 방안 등이 제안됐다. 공공입찰 지원 외에도 지역 내 대형마트 내 지역기업 상품 유통지원 등 지역기업의 판로개척 방안과 온라인 공공플랫폼 구축, 온라인 마케팅 지원 등을 요청했다.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가장 큰 어려움인 자금조달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공공은행 혹은 시민은행 설립 방안도 제안됐다. 이를 통해 지역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 차원의 금융시스템을 구축하고 저금리의 금융지원이 가능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소상공인의 경우 코로나 사태를 거치며 고금리 대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이자탕감 등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외에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지역화폐 정책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도 제기됐다. 

산업단지를 활용해 고양시 전략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우선 일산테크노밸리의 경우 국립암센터를 거점으로 첨단바이오클러스터를 조성해 1000개 기업, 10만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다. 킨텍스를 기반으로 한 마이스산업 또한 주변지역 교통 개선과 호텔조성 등을 통해 내외국인 체류형 관광산업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지역 대학과 연계한 산업유치 전략도 제안됐는데 항공대의 경우 항공우주산업, 중부대는 스마트모빌리티 산업, 동국대와 농협대는 생명바이오산업으로 각각 묶어 지역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신규 첨단산업과 함께 고양시 전통산업 육성방안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먼저 고양시 대표 산업이었던 가구산업 재활성화를 위해 가구단지를 조성해 고양시 내 흩어진 중소규모 가구단지 통합 및 집적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마찬가지로 하향세를 겪고 있는 화훼농업 및 화훼유통산업의 경우 작년 완공된 수도권화훼유통센터를 거점으로 활성화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고양국제꽃박람회를 100만 체류형 축제로 만들어내자는 주장이 나왔다.

마지막으로 고양시가 기업유치 및 산업활성화를 추진하는 데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규제문제를 해결하는 게 가장 큰 숙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구체적으로 고양시를 수도권정비법에 따른 과밀억제권역에서 성장관리권역으로 전환하는 방안과 주요 군사시설 이전을 통한 군사보호구역 규제 완화 방안 등이 제안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